세계10대 슈퍼푸드 토마토의 효능, 주의사항, 섭취방법에 대하여

열린 게시판

세계10대 슈퍼푸드 토마토의 효능, 주의사항, 섭취방법에 대하여

관리자 0 321

걸어다니는 영양소인 토마토는 유럽에서부터 굉장히 많이들 섭취하는 과일로써, 유럽뿐만 아니라 전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효과가 탁월한 과일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선정된 과일이죠. 토마토는 과일이라기보단 채소에 가까운데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물질이 풍부해서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술안주로 토마토를 드시면, 알콜 분해시 발생하는 독성물질도 배출한다고 합니다.

 

 

※ 라이코펜?
 

토마토에 많이 있는 붉은 색깔을 나타내는 성분으로써,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체내 독성인 활성산소, 축적된 노폐물들을 제거합니다. 항산화, 노화방지에 탁월해서 토마토를 먹으면 회춘한다고 합니다.

(설탕, 소금보다는 올리브유 오일, 발사믹 식초 등을 곁들여서 드시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삶거나 데친후 믹서기로 갈아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 토마토의 효능


혈관개선, 동맥경화 예방, 혈압강하
 

혈관내 노폐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전(혈액이 딱딱하게 고요서 굳은 상태)으로 인한, 고혈압의 개선을 통해, 뇌졸증, 심근경색까지도 개선되도록 합니다. 토마토 속 루틴 성분은 고혈압, 출혈성 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항산화효과
 

토마토의 강력한 항산화 물질 리코펜(라이코펜)은 암의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가 산화, 노화되는 현상을 늦춰줍니다. 토마토는 전립선암, 폐암, 위암의 예방효과, 간암, 그외 다양한 암들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특히 전립선암에 효과가 탁월하여 많은 남성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활성산소란?
 

사람이 먹고, 호흡하고, 마시는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체내산소 찌꺼기를 뜻합니다. 적정량을 초과한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이유는 인스턴트, 과식, 야식, 흡연, 술, 피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복합적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내에 계속 쌓이고 발생하면서 세포를 노화시키고, 공격하여 암, 성인병, 질병, 피부노화, 세포노화의 주원인입니다.

 

 

다이어트 효과
 

토마토는 100g 당 칼로리가 10-40칼로리에 불과해서 먹어도, 먹어도 살찔 염려 놓으셔도 됩니다. 밀가루 음식, 과자 한봉지, 쿠키 몇개 집어먹으면, 빵 몇개 먹으면 금세 500-1000칼로리를 먹게 되고, 과다한 당섭취로 비만의 지름길로 직행할텐데요.

토마토와 같은 채소가 얼마나 다이어트에 좋을지 이해되실 것입니다. ^^ 또한 몸에 필요한 영양소, 미네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 물질인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탁해지고 끈적끈적해진 혈액을 깨끗하게 도와줍니다.

 


피부개선 효과
 

토마토의 항산화 작용은 세포뿐만 아니라, 세포로 구성된 피부에도 큰 도움을 주어 기미와 주름, 미백에 작용합니다.

자외선과 활성산소로 상하고 노화되고 있는 피부의 시간을 되돌리는 길은 토마토의 꾸준한 섭취입니다.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 B는 모발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골다공증 개선, 칼슘흡수율 증가효과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 K 성분이 체내 칼슘이 배출되는 것을 방지해주어 뼈가 튼튼해집니다. 칼슘이 빠지는 근본이유 중에 하나는, 밀가루음식, 정량을 초과한 과다한 육식 섭취, 인스턴트 가공식을 자주 먹는 등 산성인 식품을 많이 먹으면 체내성분이 알칼리로 구성되어야 하기때문에 칼슘을 빼내 알칼리로 맞추려는 항산성에 의해 발생합니다.

 


불면증 개선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시, 세로토닌 분비가 활발하지게 되어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 피로개선 효과
 

토마토의 유기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 피로물질을 해소시키고, 배출시키는데 탁월합니다. 속이 더부룩한 증상도 좋게 해주고, 체내 축적된 지방도 연소되도록 하는 작용을해서, 몸이 가벼워지고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 토마토 섭취시, 주의사항
 


덜 익은 토마토의 경우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토마토 상태가 잘익은 것을 골라 드셔야 겠습니다. 또한 삶거나, 데치는 방식으로 익혀서 드셔도 좋습니다. 흡수율도 올라가니까요.


흠집난 토마토의 경우에,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 수많은 세균이 번식해 있을 수도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토마토는 찬 성질의 채소로, 위장이 평소 차가운 분들은 많이 드시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토마토의 초록색깔의 씨앗은 잘못 드실 경우, 가려움, 천식, 아토피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토마토를 가열 조리시, 스탠레스조리기구를 사용하시도록 하셔야합니다. 토마토의 산성분이 알루미늄을 녹여 구토,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0 Comments
00:00
Loading...


카테고리
통계
  • 현재 접속자 34 명
  • 오늘 방문자 88 명
  • 어제 방문자 233 명
  • 최대 방문자 793 명
  • 전체 방문자 26,554 명
  • 전체 게시물 448 개
  • 전체 댓글수 15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